728x90
반응형

전력 산업 관련 기초 용어에 대해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력 산업은 용어도 어렵고, 시장 구조도 매우 복잡해 난이도가 꽤 높은 산업이라고 생각해요.

오늘은 산업에 대한 이해에 앞서, 기초적인 개념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부하 Load Factor란,

발전소가 최대 용량으로 작동하는 시간의 백분율을 의미합니다.

가령 1,000MW 규모의 원자력 발전소가 연간 부하율이 98%라고 한다면, 1년 동안 98%의 시간 동안 1,000MW로 운영된다는 의미입니다.

 

용량 (Capacity)이란,

주어진 기간 동안 그리드에 투입되는 에너지의 양을 의미합니다.

큰 용량의 발전소는 작은 용량의 발전소 대비 주어진 시간 동안 그리드에 더 많은 에너지를 투입할 수 있습니다.

용량은 W(와트), KW(킬로와트), MW(메가와트)의 단위로 정의됩니다.

 

*전력 단위에 대한 개념 설명은 하기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전력 단위 기초- W, KW, MW, GW, Wh, KWh, MWh, GWh :: Ahnaiis (tistory.com)

 

전력 단위 기초- W, KW, MW, GW, Wh, KWh, MWh, GWh

산업에 대한 이해에 앞서, 산업에서 사용되는 기본 용어에 대한 이해는 필히 우선시 됩니다. 오늘은 전력 산업에 들어가기에 앞서서, 전력 단위에 대해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이 쓰이는

ahnaiis.tistory.com

 

 

발전소는 부하별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크게 3가지 정도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Base Load 기저 부하 발전소

연간 부하율이 75%를 초과하는 대형 발전소(400MW이상)​입니다. 보통 원자력 발전소, 대형 화석 연료 발전소의 경우가 기저 부하 발전소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2. Intermediate Load 중간 부하 발전소

연간 부하율이 40% ~ 60% 범위의 소규모 발전소(100MW ~ 300MW)입니다.

미국 서부 지역의 수력 발전소는 날씨가 협력하는 한 중간 부하로 운영될 수 있습니다.

 

3. Peak Load 첨두부하 발전소

연간 부하율이 5% ~ 15%로 매우 낮습니다.

일반적으로 연소 터빈(CT) 또는 단순 사이클 터빈(SC)이 범주에 속하며, 천연가스로 연료를 공급합니다.

육지 풍력의 경우 평균 연간 부하율이 20% ~ 30%이며, 태양광의 경우 20% ~ 25% 범위의 부하율을 갖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